이번에는 VR기기를 위해서 360배경을 적용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!
우선 360 배경이 될만한 소스를 먼저 구해야 할텐데요. HDRI 라는 단어로 구글링해보면 검색이 되는데요.
아래 URL에서 HDRI Haven 이라는 사이트를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.
여기서 원하는 사진을 찾아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.
다운 받은 파일을 잘 보관하시고 유니티를 켜보겠습니다.
모든 배경을 삭제하면 이런 아무것도 없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.
원하는 씬에서 Assets에 Models(모델을 관리하는 폴더)을 생성합니다.
여기에 사이트에 다운 받은 파일을 넣어줍니다.
그리고 폴더 빈 공간에 우클릭을 눌러서 Material를 생성해줍니다.
이름은 SkyBox라고 임의로 만들었습니다.
여기서 Shader를 눌러서 Skybox를 눌러줍니다.
그리고 Panoramic를 눌러주면 됩니다!
TMI)
- 6 Sided (6면 체 Skybox):
- 6개의 텍스처(앞, 뒤, 위, 아래, 왼쪽, 오른쪽)를 각각 설정하여 하늘을 표현합니다.
- 실제로 큐브 형태로 하늘을 감싸는 방식이므로, 다양한 방향의 이미지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.
- 주로 360도 카메라로 촬영된 이미지를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.
- Cubemap (큐브맵 Skybox):
- 큐브맵은 6면의 이미지를 하나로 묶은 텍스처 포맷으로, 이 6면의 이미지를 통해 3D 공간에서 하늘을 표현합니다.
- 보통 하나의 큐브맵 텍스처로 구성되며, 각 면에 고유한 텍스처가 매핑됩니다.
- 메모리 효율적이고, 반사나 특정 환경 효과를 만들 때도 자주 사용됩니다.
- Panoramic (파노라마 Skybox):
- 파노라마 이미지를 사용하여 하늘을 표현하는 방식입니다.
- 주로 360도 이미지나 동영상을 텍스처로 사용하여 넓은 배경을 자연스럽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.
- 단일 이미지를 360도로 펼치는 방식이기 때문에 특히 VR과 같은 360도 환경에서 많이 쓰입니다.
- Procedural (프로시저럴 Skybox):
- 이 방식은 미리 준비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,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셰이더를 통해 하늘을 실시간으로 생성합니다.
- 해의 위치, 구름의 움직임, 하늘의 색상 변화 등을 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어 시간이나 날씨에 따라 변하는 하늘을 표현할 때 유용합니다.
- 별도의 텍스처가 필요하지 않으며, 다양한 파라미터를 통해 원하는 하늘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.
저기에 적혀있는 모델들의 기능은 위와 같습니다!
다음에는 이런화면이 뜰텐데 여기서 빨간색 박스 안에 있는 Select를 눌러줍니다.
그럼 이렇게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그러고 나서 Window - Rendering - Lighting를 눌러줍니다.
그럼 이런 화면이 생길텐데 여기서 Environment에 들어가서
Skybox Material의 기본 값이 None으로 되어 있을텐데 여기서 위에서 만든 SkyBox를 적용 시키면 끝납니다.
이렇게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여기서 Rotation값을 조절해서 돌려서 볼 수 있습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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